Smog Check

카테고리 없음 2015. 5. 27. 11:09
여기 내가 살고 있는 캘리포니아에서는 공기오염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는 방법으로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무조건 한 해 걸러서 차의 매연을 측량하게 되어있읍니다.

단 새차는 5년후부터 매연검사를 하게 되어 있읍니다. 그러니까 새차를 산 후 6년째 되는해에 하게 되는거지요.

바로 얼마전에 우리남편이 처음으로 차 매연검사를 받았고...이번에는 내 차 차례입니다.

어떻게 차를 사다보니 홀 수해에 차를 세대나 사게되서 올해에는 내것 말고도 한 대가 더 남아 있읍니다.



이런식으로 주 차량국? (Department of Motor Vehicle ) 으로부터 smog check 을 요구한다는 편지문구가 들어 있는 차량등록 갱신 편지가 날아 옵니다.



내차 일년 갱신 등록비는 $121.00 입니다. 갱신비는 차량마다 다 다르구요.
온라인으로도 pay 할수 있답니다.

주로 Smog check 하는데 드는 비용은 $69.00-79.00 정도입니다.

처음 이런 제도가 생겼을때는 license 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았고 또한 기계도 한정적이어서 이보다 다 많이 비용이 들어갔던거 같아요.

글쎄요...정확하게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이런게 시작된게 한 20년 정도 되지않나 싶네요.

몇달전에 smog check 을 한 우리남편은 $30.00 쿠폰을 가지고 가서 $49.00 들었습니다.

그로부터 한달 후인 지금은 Groupon 이라는 사이트를 내가 좋아 하는데...거기서 나온 광고 를 보고.... 구입 하지는 않고 직접 전화를 걸어 물어 봤읍니다 지난 토요일에....

그랬더니 같은 가격으로 해준다고 해서 오늘 화요일 퇴근 후에 들려서 하고 왔읍니다.


혹시나 해서 이렇게 print out 된걸 들고 갔어요.
그래서 나는 $36.00 만 냈답니다.


쿠폰이 없거나 이런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69.75 내야합니다.


그 오염도를 조사하는 기계는
.. 기계하고 차를 연결시키면 그 다음부터는 기계가 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자동으로 조사해서 pass 하면 자동으로 주 정부 차량국으로 정보가 보내지는거 같읍니다.



그리고 나한테는 이런 pass 했다는 증명서 copy 를 준답니다.
그러면 남은 한가지는 등록비만 내면 다 끝나는 거랍니다.




주 정부 차량국에서는 오래된 차량 소유주에게는 smog check only 라는 곳으로 가라는 편지를 보내줍니다.

만약에 pass 가 안되면 고칠 기회를 주는거지요.
하지만 smog check only 라는 곳에서는 그 어느 차량도 Repair 를 할수 없는 곳이랍니다 법으로....

차를 고치려면 차 정비소 라는 곳으로 가지고 가야 되는거지요.
혹시 모를 조작이나 이런걸 예방 하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깨끗한 환경을 위해서 노력 해야겠지요.







Posted by jshin86
,